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패키지 디자인 역할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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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67회 작성일 24-04-30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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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패키지 디자인 역할과 중요성



 


뮤지크 조용필 단상자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패키지 디자인 




오늘날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 포장을 넘어서 브랜드의 첫인상을 형성하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품 자체의 품질이나 기능을 뛰어넘어, 때론 제품의 가치를 좌우하는 요소로도 작용하죠. 최근에는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지속 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패키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시각적으로 ‘예쁜 포장’이라는 고정관념을 넘어서, 잘 만들어진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매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좋은 브랜딩에 기여하는 패키지 디자인은 기업의 매출 증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처럼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디자인 작업 그 자체를 넘어서 기획, 마케팅, 제작, 유통, 진열에 이르는 전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패키지 디자인의 의미 변화와 더불어 현재 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딩 차원에서 중요한 이유를 다각도에서 조명해 보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어떻게 기업에게 가치를 제공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이란?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외관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합니다. 색상, 모양, 소재, 그래픽, 폰트 등 제품을 돋보이게 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죠. 처음부터 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딩'과 ‘첫인상'을 고려해서 제작되지는 않았습니다. 초기의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물리적인 보호와 운송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의 안전과 효율적인 물류를 보장하는데 필요한 요소였죠. 패키지는 주로 강도, 내구성, 견고성에 중점을 두어 설계가 되었고 운송 과정 중 제품 보호를 위한 목표가 가장 우선시되었습니다.


 


유리병

 

20세기 초반, 산업 혁명과 대량 생산의 발전으로 시장에 제품이 넘쳐나기 시작하면서,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한 보호 기능을 넘어서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하나의 제품이 성공하면 비슷한 제품이 쏟아지는 시기였기에, 시장에서 차별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별도의 디자인이 필요했습니다. 이 시기부터 패키지는 브랜드의 얼굴로서, 소비자와의 첫 접점을 형성하며 제품의 시각적 매력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코카콜라병

 1899년 최초의 코카콜라는 1906년부터 변화를 주기 시작해 현재의 코카콜라병이 되었다

출처 : https://www.coca-cola.com/kr/ko/offerings/brand-story/coca-cola-package-history-ms



디자이너들은 단순한 형태와 기능을 넘어서, 색상, 형태, 질감, 그래픽 등을 사용하여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고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디자인을 발전시켰습니다. 코카콜라의 곡선 형태의 병, 애플의 깔끔하고 현대적인 제품 포장은 단순한 패키지를 넘어서 브랜드의 상징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와 소비자 사이의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의 기능과 품질뿐만 아니라, 패키지가 전달하는 경험과 감성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죠.




현대 패키지 디자인의 핵심 역할 3가지



 

1. 소비자 인식



오롤리데이 다이어리 패키지

오롤리데이 패키지 디자인 (출처 : 박스나라)



 

시각적 매력으로 첫인상을 만드는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과 소비자 사이의 첫 소통 창구로 작용합니다. 소비자가 매장의 선반에서 제품을 처음 마주할 때, 패키지는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비언어적으로 전달합니다. 잘 설계된 패키지는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제품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자아내며, 이는 결국 구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 2014년 Packaging Matters 연구는 패키지 디자인이 주요 구매 영향 요인으로서 중요성을 확증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신규 고객: 65% 가 포장 때문에 처음으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재구매: 55%는 포장과의 호의적인 상호작용 때문에 제품을 직접 다시 구매했습니다.

*불만족한 고객: 50%는 포장에 대해 좋지 않은 경험을 했기 때문에 브랜드를 바꿨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패키지 디자인이 단순히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넘어서,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도구임을 보여줍니다.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특징과 이점을 강조하고,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기능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높아지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2. 환경적 측면과 지속 가능성



포인트오브뷰 조립박스

문구 브랜드 포인트오브뷰의 패키지 디자인 (출처 : 박스나라)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은 오늘날 시장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과 재활용 가능한 디자인은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고, 환경 의식이 있는 소비자의 신뢰를 얻죠.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비해 과한 패키지는 소비자에게 오히려 불편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선택받기 위한 패키지 디자인에는 친환경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재활용 가능한 재료의 사용, 폐기물 감소, 그리고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과정과 같은 지속 가능한 패키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패키지 디자인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브랜드는 환경 보호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3. 브랜딩



빈브라더스 캡슐 단상자

프리미엄 로스팅 커피 브랜드 빈브라더스의 패키지 디자인 (출처 : 박스나라)



패키지는 브랜드의 시각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시장에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독특하고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를 경쟁 시장에서 돋보이게 할 수 있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합니다.


창의적이고 독특한 디자인은 제품을 시장에서 차별화하며,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통해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오랜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 메시지, 그리고 이야기를 반영하는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의 개성을 드러내고, 소비자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겨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는데 기여합니다.


현대 패키지 디자인에서 위 세 가지 요소는 패키지 디자인의 중심 축이 되었습니다. 제품의 성공과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짓는 요인으로서, 기업들은 위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전달하며, 시장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전 꼭 고려해야 할 원칙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 메시지의 명확성,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디자인 세 가지 기본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이 원칙은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높이고,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고객에 대한 이해


모든 제품은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하는 데에서 출발합니다. 우리 브랜드가 지닌 가치와 고객이 원하는 니즈의 교집합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대상 고객의 선호도, 연령대, 문화적 요소 등을 이해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시장 조사와 소비자 분석을 통해 이를 패키지 디자인에 반영해야 합니다. 트렌드를 살펴보고, 선호하는 색상은 무엇인지,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브랜드 가치와 목표에 맞는 디자인 방향성 설정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인 매력을 넘어,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목표를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잘못된 디자인은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하고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브랜드 가치를 정의하고, 디자인 목표를 설정하세요. 브랜드 가치와 목표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를 개발하는 과정은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3. 명확한 메시지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의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는 소비자와 접점을 만들고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여합니다.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는 디자인 요소를 활용하세요. 로고, 색상, 글꼴 등 디자인 요소를 일관되게 사용하여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고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소비자에게 브랜드 첫인상을 만드는 패키지 디자인


이제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비용이 아니라 브랜딩을 위한 중요한 투자로 보는 시대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짓고,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대의 경쟁적인 시장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성공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하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는 더 많은 고객의 신뢰와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장기적인 성공과 소비자와의 강력한 관계 구축에 기여하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박스나라는 다양한 형태의 박스 패키지를 생산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박스나라는 브랜드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박스 패키지와 쇼핑백의 디자인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품질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당신의 브랜드를 위해, 독특하고 매력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제공해 드립니다. 탁월한 패키지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스나라에 의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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