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자 제작이 고민되는 분들을 위한 패키지 디자인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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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58회 작성일 24-05-14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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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 디자인에서 자주 활용되는 단상자

 

 

 


어노인트 단상자

 

 

 

단상자 제작은 제품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브랜드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글에서는 단상자에 대한 기본 개념부터 시작하여, 제작 과정과 함께 첫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실용적인 조언까지, 단상자 제작에 관한 정보를 상세하게 다루고자 합니다.


이제 브랜드는 패키징에 대한 브랜드 영향을 고려하면서 고객 경험의 중요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박스 디자인이 어떻게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딩을 강화하며, 마케팅 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단상자란?





에디션덴마크 단상자

 

 

 

단상자는 한 겹의 종이재료로 제작되는 포장 상자로, 작고 가벼운 제품을 안전하게 담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단상자는 제품 보호, 운송 효율성 증대,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기여하며, 저렴한 가격과 인쇄 및 가공의 용이성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선호됩니다.


 

 

 

 

단상자의 주요 종류


 

 


단상자 종류

 

 


단상자는 제품의 종류와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될 수 있습니다. 단상자는 맞뚜껑, 십자 조립, 삼면접착 이 세 가지 방식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박스나라 단상자

 

 


맞뚜껑형 단상자: 이 형태의 상자는 뚜껑과 바닥 부분이 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제작됩니다. 화장품과 같은 경량 제품의 포장에 적합합니다.


십자조립형 단상자: 바닥이 십자로 접혀 조립되는 이 상자는 조금 더 무거운 제품, 예를 들어 문구류나 영양제 포장에 사용됩니다. 십자형 구조로 인해 내구성이 더욱 강화됩니다.


 

 


어노인트 삼면접착 단상자

어노인트의 단상자 패키지 삼면접착형으로 제작되었어요

 

 

 

삼면접착형 단상자: 옆면과 바닥이 접착되어 제작되며, 이 형태는 중량이 많이 나가는 제품 포장에 이상적입니다. 접착 부위가 추가적인 견고함을 제공합니다. 에디션덴마크는 바닥에 접착이 들어가 원터치로 간단하게 조립이 가능한 ‘삼면접착’ 방식을 택했어요.


정리를 해보자면, 단상자는 다른 상자보다 가볍고 단순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윗부분은 맞뚜껑 형태고 바닥 형태는 세 가지로 나누는데 가벼운 제품을 담는다면 맞뚜껑, 비교적 무게가 있는 제품은 십자 조립 형태, 조립이 쉽고 무게가 무거운 제품을 담을 때는 삼면접착 형태를 추천드립니다.


 

 



 

단상자의 제작 과정


 



에디션덴마크 조립박스

 

 

 

단상자는 단순히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넘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효과적인 단상자 제작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핵심 단계와 고려 사항을 이해해야 합니다.


 

 

1. 디자인 결정: 브랜드 메시지 전달과 고객 매력 극대화

 

*고급 용지를 활용해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질감, 두께, 색상, 소재의 용지를 선택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디자인 요소를 고려해, 브랜드 로고, 색상 팔레트, 그래픽 요소, 텍스트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매력적인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2. 인쇄: 고품질 단상자 제작을 위한 핵심 요소

 

별색을 활용해 브랜드 색상을 정확하게 재현하고 고품질 이미지를 표현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경쟁 제품과 차별화됩니다.

디자인과 예산에 맞는 오프셋 인쇄, 디지털 인쇄, 플렉소 인쇄 등 다양한 기법을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감 시 엠보싱/디보싱, 광택/무광택, 니스 도포 등 다양한 마감 처리를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고 고객 경험을 극대화합니다.


 

 

3. 기타 고려 사항: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성장

 

환경 보호에 대한 기업의 책임감을 보여주고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환경 오염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책임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단상자 박스 제작을 위한 팁


 

 

 

  •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세요

 

 


Pacdora

출처 : Pacdora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Adobe Illustrator와 같은 벡터 기반 소프트웨어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벡터 그래픽은 수학적 공식을 사용해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확대나 축소를 해도 선명도가 유지됩니다. 패키지 디자인에서는 디자인의 정밀성과 선명도가 중요하기에 실제 인쇄가 되었을 때도 품질이 유지될 수 있죠. 웹 기반 도구인 pacdora를 사용하여 직접 박스 패키지 디자인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박스 전개도

 

 

상자 제작의 기본이 되는 평면 도면인 전개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상자를 접어 조립할 때 필요한 절개선과 절취선을 정확하게 계획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전개도 구성이 어렵다면, 박스나라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 상자 형태 선택

 

 

제품의 크기, 모양, 그리고 특성에 맞는 상자 형태를 선택합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디자인을 고려하세요.

 

 

 

 

 

단상자를 활용한 브랜딩 전략


 

 

단상자 제작 시에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상자 디자인에 브랜드 로고, 제품 이름, 그리고 제품 설명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가 원하는 타깃 소비자의 선호도와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디자인 결정을 내리는 것도 필수적이죠.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소비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고 패키지 디자인에도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포함시키는 것은 제품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고, 소비자와의 감정적인 연결을 만드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단상자 제작은 제품의 성공적인 시장 출시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세한 계획과 창의적인 디자인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브랜드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위에 제시된 핵심 단계와 고려 사항을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고객과의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박스나라는 단상자부터, 박스와 관련된 패키지 디자인에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가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매출과 브랜딩에 기여하는 패키지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박스나라로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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